[MWC 2013 에서 직접 타본 스마트카 핵심정리(포드 에코스포츠(Ford ecosport) + 아우디 커넥트(audi connect) + GM(at&t LTE 모뎀 내장 캐딜락 ATS)+ 볼보(플러그인 디젤 하이브리드 v60) ]
포드, 볼보, GM, 아우디가 이번 MWC2013에 참여했습니다. 포드는 개발장비를 직접 가지고 나왔습니다. 액정은 흑백이고 메뉴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. 앱링크는 폰과 연동만 시도할 뿐 폰의 기능을 자동차로 가져오려는 시도가 다른 회사와 달랐습니다. 기본적인 네비기능이 없습니다. |
전시된 ecosport 입니다. 트랙스와 비슷한 컨셉의 차입니다. |
그릴이 조금 어색하게 커 보입니다. |
직접 타 보았습니다. 스마트폰 화면 연동 등 요즘 유행하는 기능등이 급하지는 않나 봅니다. |
connectivity 기능에 대해 설명해 놓았습니다. 네트웍이 느린 환경에서는 적합해 보입니다. 그러나 네트웍 속도가 빨라지면 서비스 내용을 바꿔야 할 것 같습니다. |
유럽에 맞춘 컨셉으로 수동 기어 내장 모델입니다. |
싱크 라벨입니다. |
핸들쪽에 음성 조작 버튼이 있습니다. |
뒷 모습입니다. |
개발자 페이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. 글로벌하게 앱을 소개할 수 있다것등을 포함해서 여러가지 장점을 소개하고 있습니다. 나라마다 다른 컨셉으로 접근해야 하는데 미국식으로만 접근하는데 한계가 있어 보입니다. |
자동차 뒤쪽으로 들어가면 쇼파가 있으며 간단한 음료와 간식이 제공됩니다. GM도 AT&T LTE 모뎀을 내장하여 미디어 서비스를 보여주고 있으며 볼보는 패럿 asteroid 플랫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. mwc 2013 에 전시된 포드 기술은 전시회 성격과는 약간 뒤떨어진 기술로 보여집니다. 포드가 유럽에서 자동차 판매를 강화하려는 목적으로 보입니다. |
아우디는 독립 부스를 만들지 않았고 젬알토 부스내에 간단하게 audi connect를 소개하고 있습니다. 무인자동차가 소개되었다고 하는데 부스일 때문에 시간이 부족해 찾지 못했습니다. |
심카드가 내장되어 차에서 바로 전화를 걸 수 있도록 전화 메뉴가 들어있습니다. |
아우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입니다. 전화보다는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서비스가 필요해 보입니다. |
다시 가서 카메라를 가져올 시간이 없어서 그냥 폰으로 찍었습니다.
볼보에서는 v60 디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를 전시했습니다. |
한국 연비로 환산하면 55km/리터 입니다. |
밖에서도 컨셉을 알 수 있도록 앞문과 뒷문에 설명을 붙여 놓았습니다. |
이머전시용 앱도 개발한 것 같습니다. 지금 생각해 보니 전시장에서는 못본것 같습니다. |
어디서 많이 본것 같아서 자세히 보니 패럿 asteroid 플랫폼입니다. 패럿 제품은 안드로이드 기반으로 되어 있고 전용 스토어도 있습니다만 전용 네비 업체 협력이 없어 네비 기능이 약합니다. |
음악 플레이도 지원됩니다. 터치 반응을 민감하게 해서 살짝만 터치해도 반응합니다. asteroid 플랫폼에는 구글 플레이가 없습니다. 앱 호환성을 위해서는 당연히 개발자 지원이 필요하며 이에 따른 딜레이가 필수적입니다. |
깜찍한 클러스터 입니다. 설명해 주는 분이 자리를 비워서 제가 이것저것 눌러보았습니다. 자동차 회사들이 차는 잘 만듭니다만 인포테인먼트는 제각기 방향이 다릅니다. 전문 영역이 아닌 인포테인먼트는 혼자 해보려는 회사와 남의 도움을 받아 하려는 회사로 구분됩니다. 볼보는 혼자 하기엔 어려움이 많아 보입니다. |
at&t LTE 모뎀과 컨텐츠를 선보인 GM입니다. 차량 위치도 at&t 앞입니다. |
LTE 협력 및 장착은 MWC를 위해 급조한 것으로 보입니다. 차량 내부 카메라 설치도 그렇고 내부 소프트웨어도 제가 동작하다가 파워가 나가버려 다시 켜는데 애먹었습니다. 제 잘못은 아니었지만 약간 미안한 감이.. |
at&t 모뎀을 통해 vod가 가능하다는 컨셉인데 실제 lte 망을 이용해서 다운로드를 받는지는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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